체중은 체지방량과 체지방을 제외한 제지방량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의 차이를 정확히 측정하여 제시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체지방량을 정확히 측정하기가 어려운 것은 유전적인 개인의 신체적인 차이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후천적으로는 환경적으로 식생활의 차이나 활동의 정도에 의해 개인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것입니다.

 『활동적인 성인이나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측정된 연구의 자료에 의하면 남자는 체지방량이 체중의 약 15% 정도가 적정한 수치이고, 여자의 경우 25% 정도의 체지방량을 유지할 때 적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체지방량을 유지하는 체중을 이상체중(desirable body mass)이라고 합니다. 』

이상체중의 추정식은 표와 같습니다.

이상체중(desirable body mass)의 추정식

이상체중 = 제지방체중(kg)/ 1.00 - 【적정체지방율(%)/100】

체지방량 = 체중(kg) × 【자신의 체지방율/100】

제지방체중(LBM) = 체중 - 체지방량(kg)

목표체중 = 제지방체중(kg)/ 1.00 - 【적정체지방율(%)/100】

목표체지방 제거량 = 현재의 체중(kg) - 목표체중(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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