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만의 치료방법

청소년기가 되면 부모님도 자식의 생활을 다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클럽활동 후나 휴일에 친구들과 식사를 하기도 하고 부모에게 간섭받는 것도 싫어하는 시기입니다. 청소년 비만의 치료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 치료해야겠다는 의지가 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번거롭고 귀찮은 것을 행하는 것보다 손쉽게 비만을 치료하는데 더 매력을 느끼므로 "바르기만 하면 살빠지는 약" "마시면 날씬해지는 약" 등을 구입하며 굶고 하는 다이어트를 자주 감행함으로써 다이어트를 중단할 경우 오히려 체중이 더 많이 늘어나는 요요현상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비만이나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효과적인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실시하여야 하며 본인이 의지를 가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협조해야 합니다.

청소년 비만의 식이요법

청소년 비만아의 경우 아침과 점심식사는 종종 거르고 과일, 야채의 섭취량이 적으며 잦은 간식섭취와 당분과 지방이 많은 인스턴트 식품의 과다섭취 경향이 많은 편입니다.

이 시기는 왕성한 성장과 발육을 하는 시기이므로 균형잡힌 영양의 배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비만도 20 - 30%인 경도비만의 경우, 현재의 체중만 유지하여도 매년 5cm의 키가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비만의 정도가 수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속도가 둔화되는 청소년 후반기의 중증도나 고도비만아의 경우 1주일에 0.5- 1kg 의 점차적인 체중감소를 위해 하루 500칼로리의 영양감소가 적절합니다.

청소년기 비만에 있어서 효과적인 식이요법을 위해서는 행동수정이 뒷받침 되어야하며 당분과 지방이 많은 간식을 피하고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습관, 열량은 적으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 비만의 운동요법

청소년 전기는 일생을 통하여 기초대사량이 가장 왕성한 연령입니다. 즉 먹은 것을 에너지로 하여 가장 활발하게 소비할 수 있는 신체입니다.

따라서 다른 연령에 비하여 같은 에너지를 섭취해도 더 많이 에너지로 분해되므로 지방으로 섭취되는 양이 적은 시기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운동요법은 그 어느 연령보다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청소년 비만아의 경우 대부분 운동하기를 꺼려하고,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경쟁적인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기초대사량이 높은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근육을 만들고 근육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운동을 하여야하며, 심폐기관을 자극하는 유산소운동으로서 즐거운 에어로빅, 속보, 조깅, 자전거타기 등이 적합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입시부담에서 벗어나 매일 규칙적으로 걷기, 계단오르내리기, 스트레칭 체조 등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부터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 비만의 행동요법

청소년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과다한 에너지 섭취와 부족한 운동, 스트레스로 인한 무절제한 식습관, 행동습관 등에 있으므로 전반적인 생활방식에 대한 수정은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 비만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예방에 있으며, 이 시기의 비만아에 있어서 주력할 것은 체중유지 또는 점차적인 체중감소에 있으므로 올바른 식품섭취 방법, 운동습관 등에 대한 행동수정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비만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정신과 의사에 의한 면담을 통하여 잘못된 식행동습관을 수정하고 폭식을 야기하는 스트레스 해소 등의 심리적 요법과 운동요법을 다양하게 병행하여야 하며 비만학생과 가족, 부모를 교육시킬 수 있는 비만교실 프로그램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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